연구만으로는 그 의미를 결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 논문을 통하여 그동안 연구되었던 문서들을 바탕으로 그 의미를 찾아보려한다.
2) 연구방법과 범위
본 논문에서는 파라클레토스의 모든 것을 다 연구할 수는 없지만 서론을 통해서 문제제기를 하여 연구목적을 살펴보겠다. 2장에서 파라클레토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고, 영원히 고귀하시고 감추어지시고 불가해(不可解)하신 하나님을 고백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이것과 모순되어 보이는 두 번째 조항인 성자는 결국 또한 아주 새로운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이것은 최초로 고귀하시고 불가해하신 성부 하나님을 명확히 하여 묘사하는 것이
더 이상 필요 없는 때가 왔다는 것을 말한다. 단지 예레미야의 예언과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마지막 여섯 번째 현상은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을 것”이다. 이 구절이 메시아의 도래를 언급하는 구절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지극히 거룩한자’는 사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 아니
문서나 신조에 대한 인정 대신에 신앙을 인간이 현재의 자기 상황과 환경을 종교적으로 해석하는 활동적 사건으로 이해될수 있다.
실존주의 신앙이해의 관점으로 본다면, 계목주의와 같이 증명되는 신앙은 세속화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앙이 아니다. 브라운에 의하면 신앙은 하나의 관념이 아니고
이전에도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인생의 죽음과 내세 그리고 역사의 변천과 말세에 대하여 알고 있었다. 이러한 재래적 말세 사상이 은연중에 기독교의 종말론과 결합되어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에 크게 이바지한 바도 있으나, 다른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의 암적인 존재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연구서인「공관복음 전승사」와「예수」에서는 오히려 이 두 주제가 만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불트만이 이러한 학문적 철저성과 결단의 중요성을 가지게 된 배경을 우리는 앞에서 자유주의의 배경과 실존철학과 실존신학에 있음을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과 아울러 불트만이 가진 독
연구하고, 지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교회가 받아들여 함께 동참하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교회지역사회복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한 방안이 연구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목회자가 전문적인 지역사회복지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들어가는 말
며칠전 TV와 신문의 지면을 통해서 알게된 사건은 고도로 발달된 과학 기술과 인간의 이성의 성장을 비웃기라도 한 것처럼 매우 충격적인 일이었다. 이 사건은 대순지리회의 한 종파인 단체에서 죽은 자를 살린다고 네구의 시체를 골방에 두고 있었고, 그 단체의 신앙적 교리에 의구심